USDC 스테이블코인 발행사인 서클(Circle)은 4월 29일, 아부다비 국제금융센터(ADGM) 산하 금융서비스규제청(FSRA)으로부터 조건부 승인(IPA)을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서클은 공식 보도자료에서 이번 승인을 통해 아랍에미리트에서 규제된 금융 서비스 제공업체로 활동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허가(FSP) 라이선스 획득에 한 걸음 더 가까워졌다고 밝혔다.

서클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인 제레미 알레어(Jeremy Allaire)는 이번 승인이 “온체인 경제를 수용하는 시장에 깊은 뿌리를 내리기 위한 우리의 전략을 진전시키는 것”이라고 말하며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이번 승인은 또한 글로벌 스테이블코인 감독에 대한 서클의 지속적인 의지를 강조하는 것으로, 전 세계적으로 신뢰, 규제 준수, 채택을 강화하고, 인터넷 기반 금융 시스템을 위한 탄탄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기여합니다.”

Comments from Circle CEO and Chief of Market Development at ADGM regarding the regulatory nod. Source: PR
관련: 서클, 4월 예정된 기업공개(IPO) 신청서 제출

서클, Hub71과 파트너십 체결

규제 측면의 진전 외에도, 서클은 아부다비의 기술 생태계인 Hub71과의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이번 협력의 일환으로, 양사는 ADGM의 디지털 규제 샌드박스 내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서클은 또한 Hub71의 디지털 자산 그룹에 합류해, 500개 이상의 기술 스타트업 및 투자자 커뮤니티와 자사의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서클의 주요 스테이블코인인 USDC 토큰은 시가 총액 기준으로 두 번째로 큰 스테이블코인이다. 현재 유통 중인 USDC(USDC)토큰은 620억 3천만 달러 규모로, CoinMarketCap의 데이터에 따르면 그렇다.

한편, 서클은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2024년 7월, 서클은 유럽연합(EU)의 암호자산시장(MiCA) 규제를 준수한 첫 번째 글로벌 스테이블코인 발행자가 되었다.

일본에서 서클은 SBI 홀딩스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입지를 확장했다. 2025년 3월 26일, SBI 홀딩스의 자회사인 SBI VC 트레이드는 USDC 거래를 시작했으며, 이는 일본의 규제 체계 하에서 승인된 첫 번째 스테이블코인이 되었다.

 관련: 서클 임원, 미국 은행 라이선스 추구 주장 부인

UAE, 주요 Web3 허브로 자리매김 목표

아랍에미리트(UAE)는 진보적인 규제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활용하여 세계적인 Web3 허브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주요 디지털 자산 기업들을 유치하고 있다.

2024년 8월, 아랍에미리트는 투자 이주 컨설팅 회사인 Henley & Partners가 발표한 암호화폐 채택 지수에서 3위를 기록했다.

 4월 6일, 두바이의 부동산 및 암호화폐 규제 당국은 부동산 분야에서 디지털 자산 채택을 확대하기 위한 새로운 협정에 서명했다. 이 협정은 두바이의 부동산 등록부와 자산 토큰화를 거버넌스 시스템을 통해 연결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매거진: 이번 주 미국 핵심 PCE, 제조업, 고용 보고서 발표에 따른 비트코인 가격 통합 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