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나(Solana) 기반의 탈중앙화 거래소(DEX) 애그리게이터인 주피터(Jupiter)와 전 말레이시아 총리의 X 계정이 2월 5일 해킹당했으며, 해커들은 이를 이용해 사기성 밈코인을 홍보했습니다.
Jupiter Mobile의 X 계정은 2월 5일 게시물에서 경고하며, 사람들에게 주요 계정에서 언급된 링크를 클릭하거나 토큰을 구매하지 말라고 알렸고, “팀이 접근 복원을 위해 작업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주피터 공동 창립자 Siong Ong은 공식 계정이 해킹당한 것을 확인했지만, 거래소에서 사용하는 다른 프로그램들은 다중 서명 기능으로 보호되어 있어 접근하려면 한 사람 이상의 승인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Source: Jupiter Mobile
“저희 모든 프로그램은 4/7 다중 서명 방식으로 보호되고 있습니다. 안전합니다. 모든 것을 다시 점검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현재 삭제된 주피터의 주요 계정 게시물은 MEOW라는 티커를 가진 사기성 밈코인을 홍보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일부 사용자들은 이 코인이 게시물이 삭제되고 코인이 빠져나간 후 몇 초 만에 3천만 달러의 시가총액에 도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GeckoTerminal은 MEOW 티커를 가진 코인이 출시된 지 불과 4시간 만에 8백만 달러 이상의 시가총액을 기록한 후, 가치가 98% 이상 하락하여 88,000달러로 추락했다고 보여줍니다.
암호화폐 벤처 캐피털 회사 GM Capital의 가명 창립자인 Beanie는 다음과 같이 추측했습니다: "트레이더들은 이 주피터 계정 해킹으로 순식간에 수백만 달러를 잃었습니다. 문자 그대로 몇 분 만에요."
Source: Beanie
이 사건은 말레이시아 전 총리 마하티르 모하마드도 사기꾼들의 타겟이 되어, 그의 X 계정을 해킹당하고 가짜 토큰을 홍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SlowMist의 창립자 Yu Xian은 X에 게시한 글에서 말레이시아의 최장기 재임 총리인 마하티르 모하마드의 계정이 해킹당해 MALAYSIA라는 티커를 가진 코인을 홍보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 라이트코인 X 계정이 잠시 해킹되어 가짜 토큰을 홍보함GeckoTerminal의 데이터에 따르면, 해당 토큰의 시가총액은 최고 340만 달러로 급등했으나 빠르게 폭락하였고, 현재 시가총액은 15만 3,000달러에 머물고 있습니다.
한편, 지난 달, TV 스타 딘 노리스(Dean Norris)는 '브레이킹 배드'에서 행크 슈레이더 역으로 유명한 그는 두 번째로 X 계정이 해킹당해 자신의 이미지가 포함된 밈코인을 홍보하는 펌프 앤 덤프(Pump and Dump) 계획에 악용되었습니다.
계정은 또한 미국 재무부를 사칭하여 XRPL에서 가짜 뱅크 오브 아메리카, JPMorgan, 블랙록 토큰을 발행하고 있었습니다.
잡지: 쓸모없는 밈코인의 5가지 실제 사용 사례